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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해킹]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 (2) 코호트 분석

차근차근 디지털 2023. 11. 27. 12:50

1. 코호트 분석의 정의

: 같은 인자를 공유하는 집단을 분석하는 것.

: 서로 다른 집단의 분석을 통해 제품의 변화 개선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예) 각 주별 가입한 사용자들이, 가입 후 1주가 경과할 때마다 서비스에 남아있는 비율 분석. 몇 주가 지났을 때 얼만큼의 비율이 남아 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고 각 주에 따라 가입율 및 유지율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면서 무엇이 다른지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다. (예로는 마케팅 채널이 달랐는지, 화면  UIUX 차이는 없었는지 등)

 

2. 코호트 분석 시 주의할 점

: 제품의 특성과 가치에 따라 코호트 시간 단위를 적절하게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메시징 플랫폼이면 하루에도 여러 번씩 사용하기 때문에 단위를 데일리로 하는 것이 적절하고, 여행 플랫폼이면 매일 또는 주마다 여행을 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분기 또는 반기가 더 적절할 수도 있다. 

: 꼭 시간 간격의 차이에 따른 분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어떤 마케팅 채널이 우리 서비스에 더 오래 남아 있는가? 를 나누어 확인 할 수 있다. 비교 항목을 무엇으로 삼을 것인지를 고민하고, 시간으로 잡았을 경우 기간의 주기를 얼만큼으로 잡아야할지를 등 제품의 가치에 맞춰 자유자재로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3. 코호트 분석 활용 예시

- 페이스북 : 10일 동안 7명의 친구를 만들어주는 가장 좋은 방법을 확인하기 우이해 두 집단을 정의한다. 새 사용자의 전화번호부에 있는 친구 정보를 가져온 후 1) 새 사용자가 전화번호부에 있는 친구들에게 친구 신청을 하게 하는 집단 2) 전화번호부에 있는 친구들에게 단신의 친구가 새 사용자로 가입했으니 친구 신청을 하라고 알려주는 집단 으로 구분한다. 충분한 기간 동안 두 집단의 데이터를 기록한 후 방법 차이에 따른 가입율과 리텐션율을 비교하고 더 좋다고 확인된 방법을 전체 사용자들 대상으로 적용한다. 

 

- 클럽믹스 : 무료 클럽 입장 티겟을 발급받았지만 그 이후의 재발급을 받거나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등의 리텐션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한 번 무료 입장 티겟을 발급받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단순히 티켓 발급 외에도 커뮤니티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이메일을 발송하였다. 이메일 발송 이후 기간의 리텐션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고 이것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조 : 그로스해킹 (조민희, 디지털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