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atGPT] 왜 프롬프트 지니를 써야할까?자연어처리 공부 2024. 1. 9. 14:45
다들 ChatGPT 많이 쓰시죠? 저 또한 너무 유용하게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저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높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원하신다면, 오늘 소개드릴 "프롬프트 지니"를 추천합니다.
ChatGPT의 확장 프로그램인 프롬프트 지니는 한국어 질문을 영어로 바꿔주고, 영어 답변을 한국어로 번역해줍니다.
한국어로 써도 충분히 잘 되는 것 같은데 왜 영어로 해야하냐구요? 몇 가지 이유를 들어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우선 인공지능을 학습할 때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학습시킬수록 정확도가 올라갑니다. 인공지능은 학습 데이터를 통해 데이터의 특성과 패턴을 파악하는데 데이터가 많을수록 일반화도 잘되고 정확도가 올라갑니다. 우리도 10문제 풀고 시험보는거랑 100문제 풀고 시험보는 것은 다르잖아요? 그런 이치입니다.
하지만 ChatGPT가 학습한 한국어 말뭉치는 전체 학습량의 1%밖에 되지 않는다고 해요. 지금 우리가 ChatGPT로 어느 정도 괜찮은 성능을 얻는다고 해도 절대 영어로 질문했을 때의 답변의 질은 따라갈 수 없습니다.
2. 또한 한국어는 많은 토큰으로 나뉩니다. 토큰이란 단어를 가장 최소한의 단위로 나눈 것인데, 영어는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토큰이 나뉘지만, 한국어는 조사 같은 것들이 많아 한 문장에 쓰인 단어보다 많은 토큰으로 문장이 나뉘게 됩니다. 자연어처리는 일종에 시계열 데이터입니다. 앞에 말한 문장이 뒤에 말한 문장과 연결되고 상호작용이 있죠? 토큰 단위로 자연어처리 네트워크에 들어가게 되는데 토큰이 많으니 들어가야하는 토큰도 많아지고 그렇기 때문에 앞에 나온 것들을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앞에서 대화한 내용을 영어보다 더 빨리 잊어버리게 됩니다. 오래 기억할수록 대화는 더 자연스러워지고 다시 물어보는 경우가 줄어들어요! 또한 계산량이 많으니 대답이 느릴 수 밖에 없어요.
3. 토큰이 많아진다는 것은 또한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로 ChatGPT를 사용하면 API를 이용할 수 있는데 토큰 수에 따라 비용이 부과됩니다. 같은 문장이라도 한국어는 일반적으로 영어보다 토큰 수가 많습니다. 즉 더 적은 비용이 드는데 더 좋은 퀄리티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더 좋은 답변을 얻고 싶으면 영어로 질문하고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한국어가 더 익숙하잖아요?
그런 번역 기능을 자동으로 해주는 것이 프롬프트 지니입니다!
프롬프트 지니는 크롬에서만 가능하고 크롬웹스토어에서 설치 가능합니다. 크롬웹스토어 : 프롬프트 지니
설치 후에는 ChatGPT를 나갔다가 들어오면 바로 적용됩니다!
또한 한국어로 질문을 하고 Ctrl+엔터 (혹은 CMD+엔터) 를 누르면 한글이 바로 영어로 번역됩니다!
모두 잘 활용해서 얻고 싶은 정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얻길 바랍니다~~~
'자연어처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NLP에서 전이학습 transfer learning (1) 2024.01.28 [자연어처리] Transformer 쉽게 풀어서 정리해드립니다. (0) 2024.01.05 [자연어처리] N-gram으로 아이오아이 너무너무너무 언어모델 학습하기. 다음에 올 가사 생성하기 (0) 2024.01.03 [자연어처리] Text-CNN 구현하기 (코드 위주) (0) 2024.01.02 [자연어처리]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는 방법 (BOW, TF-IDF, Word-Embedding) (0) 2024.01.02